@
 
HOME >> 요로결석 클리닉 > 발생요인
 
요로결석특별한 유전질환이 없어도 가족력이 대단히 강한 질환입니다. 유전질환으로 인하여 생기는 결석은 대게 효소장애 이므로 이를 예방하는 것은 어려우며 소아에서 생기는 요로결석인 경우 이를 의심하여 원인 질환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소관산증(renal tubular acidosis)이나 씨스틴요(cystinuria) 등의 유전적 질병에서는 요로결석이 상당히 높은 비율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주거환경이 고온인 지방에서는 수분 손실이 많아져 소변을 농축 시키며 소변을 산성화 합니다. 과농축화된 소변에서 요로결석의 크리스탈이 형성되고 소변 내 염분이 달라붙어 점점 커지게 됩니다. 즉 요로결석이 겨울보다 여름에 많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짜게 먹거나 칼슘 섭취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
장시간 앉아서 일하거나 운동이 부족한 경우: 뼈 속의 칼슘이 유리되어 혈액의 칼슘 농도가 높아지면 소변으로 배설되는 칼슘의 농도도 높아져서 과 칼슘뇨가 일어나고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거대한 결석으로 신녹각석이라는 것이 있으며 이는 프로테우스(proteus)와 같은 병균에 의하여 뇨가 알칼리화 될때 흔히 발생하며 요로감염이 흔한 여자에게서 더 잘생깁니다. 그러나 남성에게도 전립선 비대증이 생기는 50대 이후에서는 소변이 방광 내에서 정체되는 경우가 많아서 방광결석이 잘 생기게 됩니다.